약준모 실전 복약지도 -v. a1.10

의약학 정보 2011. 8. 23. 21:52 Posted by 成昭旻
구 분복약지도약준모 게시판 게시물해당 자료 링크해당 자료 링크 2
기 본(복용) 약을 먹을 때는 물을 한 컵 이상 함께 마셔야 하며, 약먹고 나서 바로 누우면 안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식도에 상처가 날 수 있으며, 약이 충분히 신속하게 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드링크나 쥬스의 경우 약물의 흡수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약사님이 따로 언급하신 경우가 아니라면 물과 함께 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아이들에게 가루약을 시럽에 타서 복용시킨 후에도 물을 충분히 먹이셔야 합니다. 약을 복용한 직후 토했을때는 1회분량을 새로 먹이셔야 하며, 30분 이후에 토했다면 약을 다시 먹이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OTC게보린, 펜잘(주의1)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밤늦게 복용하면 잠이 안 올 수도 있습니다. (주의2) 진통제를 1주일에 2회 이상 복용시 진통제의 복용을 중단했을때 두통이 유발되는 진통제유발성 두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상용하지 마세요.
데일리팜 기사 링크해당 블로그 링크
(편두통) 1주에 2회 이상 습관적으로 두통이 생기시는 경우 혹은, 전조증상이 있는 경우, 카페인이 없는 진통제로는 증상의 개선이 없는 경우라면 편두통을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편두통이 발병했을때는 공기가 맑은 조용하고 어두운 방 곳에서 조용히 심호흡을 하며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약이 없는 경우에는 커피가 혈관수축효과로 말미암아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올제약 자료 링크
박카스(주의) 다른 카페인이 들어있는 약이나, 기침감기약과 코감기약중 일부와는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함께 복용하시지 마세요OTC게시판 88번 권오성 선생님의 게시물약사공론 기사링크PUB MED 논문링크
피임약(주의) 환절기에 감기약의 항생제는 유산균을 줄여 유산균이 담즙과 함께 배설된 피임약을 활성형으로 바뀌는 것을 막아 지방과 함께 재흡수가 되는 과정을 방해하게 되어 효과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약준모 OTC 게시판 11253번 정진약사 김인 선생님 게시물의 JASMIN선생님의 답글,

(복용) 복합경구피임약을 다른 제품으로 바꾸는 경우, 여성호르몬 함량이 같거나 높은 약으로 바꿀시는 1주의 휴약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반대로 여성호르몬의 함량이 낮은 약으로 바꾸게 될 경우에는 휴약기간 없이 이어서 복용해야 합니다.약준모 OTC 게시판 7835번 이찬욱선생님의 게시물

(참고) 피임약 복용시에 비타민대사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보고된 바 있으나, 저용량의 에스트로겐을 포함하는 피임약에서는 별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약준모 OTC 게시판 9058번 이찬욱선생님의 게시물

(참고2) 피임약 복용중단 직후 임신을 하더라도 태아에 아무런 악영향이 없습니다.OTC게시판 350번 박약사 선생님 게시물

토코페롤(참고)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생리에 변화가 오게될 수 있습니다.


키미테(주의) 키미테를 붙이고 나면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키미테 만진 손으로 눈을 비비면 동공 산대로 앞이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갈증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음료를 충분히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겔포스 등의 제산제 현탁액(복용) 위산중화 기능이 복용 즉시 일어나는 약물이므로 공복에 드실때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과 함께 드시면 pH변화 및 흡착능력으로 인해 다른 약물의 효과가 변할 우려가 있습니다. 가급적 함께 드시지 않도록 해주세요.


(주의) 이 약은 치료제로 보기는 어려운 증상개선제 성격의 약물입니다. 따라서 자주 드셔야 하는 경우시라면 내과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멕타(주의) 다른 약과 함께 드시는 경우 다른 약의 흡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어린이용 감기약(주의) 감기약은 증상개선제이지 치료제나 예방약이 아닙니다. 증상이 있을때만 먹이시고 하루 허용량을 정확히 지켜주세요. 코감기약의 경우는 체질이나 약의 용량에 따라 졸음이나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팜 기사 링크
해열제 시럽(참고) 해열제 만으로 열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는 항생제를 함께 써야만 열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그런 경우 반드시 병원진료를 하시도록 해주세요.
카와사키병 정보 블로그 링크
(참고2) 해열제로 잘 떨어지지 않는 고열이 생긴 후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경우, 혹은 혀나 입술이 심하게 붉어지는 경우가 관찰된 경우는 '카와사키 병'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그 사실을 병원에 알리셔야 합니다.
독실아민(주의1) 간에서 대사되는 약물입니다. 간질환이 있으신 경우는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0일 이상의 복용은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약정보 2003년 1월 조혜경선생님의 수면보조제와 각성제
(주의2)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병용시에 항콜린효과의 증대로 구강/인후 건조감, 변비, 시야몽롱, 이명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남자 노인분의 경우 배뇨쪽의 이상이 심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전립선비대등의 배뇨이상증의 여부를 약국에 알리셔야 합니다.
(금기) 협우각 녹내장, 협심증, 빈/서맥 등의 심혈관계질환 환자는 복용을 금합니다.
알벤다졸(기생충감염) 기생충은 충란의 형태로 감염되며 이 충란이 장에서 부화하여 유충이 되어 장벽을 뚷고 들어가 혈관을 통해서 다른 장기-폐 등-으로 이동하였다가 성충이 되어 다시 식도를 통해 장으로 넘어가 장벽에서 기생을 하게 되는 사이클을 일반적으로 가집니다. 드문 경우이나 이 과정중 원래의 표적장기에서 벗어나 다른 장기에 이동하여 기생하는 경우를 '기생충의 이행'이라고 합니다.


(참고1) 알벤다졸과 알벤다졸의 대사체인 albendazole sulfoxide 모두가 항기생충활성을 갖습니다. 단 체내에 감염된 기생충을 사멸시킬 수 있는 것은 albendazole sulfoxide 밖에는 없습니다. 따라서 체내 감염된 기생충의 사멸을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는 알벤다졸의 흡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소량의 물과 함께 혹은 지방식과 함께 복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참고2) 장벽에 기생하는 성충과 충란을 사멸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구충제는 그 흡수율을 높일 이유가 없으므로 이상반응을 줄일 수 있는 공복시에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의) 임부 수유부의 경우는 반드시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알벤다졸은 24개월 미만의 유아에는 복용을 금합니다.
플루벤다졸(주의) 1세미만의 소아, 임부/수유부의 경우는 복용을 금합니다.


과산화수소수조직중의 catalase에 의해 분해될때 나오는 발생기산소에 의해 소독력을 발휘하는 소독약이므로 거품이 나지 않는 경우는 그 효과가 없습니다.


솔박타, 지노베타딘(주의) 소독약이므로 너무 자주 쓰시면 정상세균층까지 없어져 오히려 쉽게 감염형 질환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후시딘(참고) 정균제인 항생제 연고입니다. 따라서 상처초기 혹은 깊은상처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복합마데카솔(참고)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그리고 새살을 빨리 돋게 하는 생약성분의 복합제입니다. 따라서 딱지가 이미 앉은 회복기의 상처, 혹은 심하지 않은 얕은 상처의 치료에 더 적합합니다.


콘트락투벡스(주의) 상처가 낫지 않은 상태에서 바르시면 상처의 회복이 느려지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인사돌(복용) 반드시 식전에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약준모 OTC 게시판 7698번 가리워진길 선생님 게시물

(주의) 치주시술의 보조치료제이므로 치주염이 심한 경우에 인사돌 단독치료로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장기간 복용을 원칙으로 하는 약품입니다.약준모 OTC게시판 4982 가리워진 길 선생님 게시물

약준모 OTC 게시판 1948번 이찬욱 선생님 게시물

파로돈탁스(사용) 치약이 아니라 치약형태의 잇몸약입니다. 양치질을 하신 후에 따로 잇몸을 이 약으로 맛사지 하신 후 헹구시거나, 양치시에 일반치약과 반씩 섞어서 잇몸까지 함께 닦는 방식으로 쓰셔야 합니다.


슈도에페드린(참고) 유즙분비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ETC게시판 12006번 코엔자임 선생님 게시물

(주의) 중추신경 흥분작용이 있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저녁 늦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면 카페인의 경우처럼 약효가 감소해서 흥분현상이 감소하면 오히려 졸음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ETC게시판 12079번 코엔자임 선생님 게시물

(주의2) 카페인에 의해서 중추신경 흥분작용이 더 강화될 수 있으므로 카페인의 섭취는 주의를 요합니다.


NSAIDs계기 본(금기) NSAIDs계 진통제를 복용하는 중에는 추가로 생리통약, 두통약을 더 복용하게 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용량 초과로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의) 지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수술전에는 휴약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담당 의사선생님께 복용사실을 알려주세요


타이레놀(금기) 숙취로 인한 두통에는 드시면 안됩니다.


(참고) 타이레놀은 소염작용은 없습니다.
이부프로펜(주의) 단기간에 너무 과량을 사용하시면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의 혈전용해효과를 감소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썬크림을 반드시 발라주세요 복용중에는 피부가 민감해져 일광화상을 쉽게 입을 수도 있습니다.


기타 소염진통제아트로다(증상) 소변 색이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복용) 과량으로 사용하고나서는 테이퍼링 요법을 통해 순차적으로 줄여야 하니,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연고/크림/로션은 자주 바른다고 빨리 낫는 것이 아니니, 하루 2~3회만 바르세요.


(주의) 과량 사용으로 당의 상승과 일시적 혈압상승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간혹 딸국질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관지확장제 (베타효능약)기 본(주의) 가슴뜀, 손떨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 인근에 카페인은 피해주세요.


아미노필린(조제시 주의) 유당과 혼합되면 변색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부형제를 corn starch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유당을 부형제로 사용한 약과 함께 조제시 변색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ETC게시판 3151번 yundunggimom 선생님 게시물

암브로콜(주의) 복용 중에 간혹 손 떨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ETC게시판 452번 이찬욱 선생님 게시물

코데농(주의) 커피, 녹차 등과 복용할 경우 간혹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당뇨약기 본끼니를 거르시는 것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며 불규칙적인 식사 자체가 당뇨의 악화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ETC게시판 968번 약국장 선생님 게시물

글루코바이, 베이슨(주의) 이 약들은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환되는 것을 느리게 하므로 비오디아스타제 등의 소화제와 복용 시 식후 혈당조절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루코파지(증상) 속이 더부룩하거나 변이 묽어질 수 있습니다. 가스가 너무 많이 차면 디메치콘이나 시메치콘이 들어있는 제산제 등을 복용하세요. (Lactic Acidosis 혹은 급성신부전을 피하기 위해서)수술 전이나 위조영술 전에는 휴약이 필요합니다. 약물 복용중 음주를 하시면 더 쉽게 많이 취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제시 주의) 글루코파지는 올메텍과 함께 조제시 고온에 보관되면 붉게 변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ETC게시판 11964번 맥주꼴깍^^ 선생님 게시물과 그 답글

(주의) 글루코파지의 경우 수술전 24~48시간 정도는 휴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복용사실을 반드시 병원에 알리셔야 합니다.ETC게시판 12073번 코엔자임 선생님의 게시물

혈압약기본혈압약은 치료제가 아닌 조절제입니다. 따라서 혈압약을 오래드신다고 하여 혈압이 치료가 될 수 없으니 염분섭취를 줄이시고 매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는 식으로 생활습관을 바꾸셔야만 혈압의 호전이 가능합니다. 혈압약을 정상인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저혈압이 됩니다. 따라서 혈압약을 드셔서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는 것 자체가 혈압이 현재 있다는 반증이므로 약의 복용을 소홀히 하시면 안됩니다.


β blocker(주의) 기침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약국에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ACEI, ARB(참고) 이 약은 혈압약으로써, 동시에 신장보호제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혈압약으로서는 ARB가 신장보호제로서는 ACEI가 작용이 더 강합니다.ETC게시판 10985번 이찬욱 선생님 게시물

(참고2) ACEI는 bradykinin을 증가시켜 마른기침을 유발하지만 ARB에는 이런 작용이 없습니다.
CCB(주의) 치육이 과증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넥신(주의) 처음 복용하시는 분은 어지러울 수 있으며, 심하면 복용을 중단하세요. 지혈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전의 경우는 의사선생님께 반드시 알리셔야 합니다.


(조제시 주의) 은행엽제제들은 마그밀과 함께 조제시 검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ETC게시판 6319번 우렁이 선생님 게시물

혈액응고아스피린(주의) 수술이나 치과치료를 받으려면 최소 7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드시 가족분들에게 복용사실을 미리 알리세요.


플라빅스(주의) 아스피린등의 다른 혈전용해제등과 병용시에는 출혈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환자분의 반응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약물와파린(주의) 청국장이나 녹색 채소류는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다른 약물에 의해서 효과가 증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른 약물 복용시 반드시 병원이나 약국에 복용사실을 알리셔야 합니다.ETC게시판 12047번 agnus 선생님의 게시물과 덧글

(복용) 의사선생님의 지시가 없는 경우는 저녁에 드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스타틴계 고지혈증약(주의) 근육과 관련된 이상반응이 생기신 경우는 바로 병원이나 약국에 알리셔야 합니다. 이 약만을 드실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나 다른 약품과 병용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복용사실을 항상 병원이나 약국에서 알리셔야 합니다.


(복용) 저녁에 드시는 약 : lovastatin(1.1~1.7hr, 메바스틴 로바콜), simvastatin(1.9~3hr, 리피토), fluvastatin(3hr이하, 레스콜)ETC게시판 10484번 꿈꾸는베켐 선생님 게시물

(복용) 아무때나 드실 수 있는 약 : Fluvastatin XL(9hr, 레스콜), atrovastain(11~30hr, 리피토), pitavastatin(10~11hr, 리바로), pravastatin(2.6~3.2hr). rosuvastatin(20hr). 단 프라바스틴은 수용체에 결합되어 20~30시간을 잔류하므로 반감기는 짧지만 아침복용도 가능합니다.

항생제기 본(복용)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 간격을 지켜서 복용해야 하며, 약한 약물이라 복용을 거르거나 함부로 중단하시는 경우 내성이 생겨 다음에 약을 쓸때 효과가 줄어들어 고생하실 수 있으므로 기본 복용 기간동안 꾸준히 잘 드셔야 합니다.


(참고1) 위막성대장염-PMC-을 잘 일으키는 항생제 : cephalosphorin, penicillin, clindamycin (참고2) PMC를 잘 일으키지 않는 항생제 : vancomycin, aminoglycoside (참고3) PMC는 항생제 복용 4~10일 후 발생하며 원인약제를 중단하여도 6주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참고4) PMC의 치료 : Vancomycin, metronidazole메디버 자료실
(참고2) 페니실린계 항생제에 이상반응을 보이는 환자는 세파계 항생제에도 이상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독시계(주의)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약 복용 후 바로 눕지 마시고, 우유 또는 제산제와는 2시간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며, 광과민반응으로 기미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갈증(식도협착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물을 자주 드셔주세요.


로도질(주의) 복용 중 술을 마시면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오구멘틴시럽(주의) 아이들에 따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발견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ETC 게시판 1587번 이찬욱 선생님 게시물 중 갤러리 선생님의 글

(주의) 복용 전에 반드시 흔들어서 복용하시고,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면 먹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보관) 냉장보관 해주세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퀴놀론계기 본(주의) 퀴놀론계는 광독성이 있어 복용하는 동안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오플록사신(복용) 약 복용 앞뒤 1시간 내에는 우유를 드시지 마세요.


크라비트(주의)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성장판이 멈춘 다음 복용하세요.


세프디니르 (옴니세프)(조제시 주의) 캡슐을 제거하고 가루약으로 조제시 변색될 수 있습니다.ETC게시판 11301번 김성진(횟) 선생님 게시물

후라시닐(금주) 복용기간 동안 술을 드시면 머리가 많이 아프실 수 있으니까 되도록 술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소변) 복용 중 소변색이 평상시보다 진해지거나 검붉게 나타날 수 있으나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맛) 약이 쓰므로 많은 물과 함께 꿀꺽 삼키세요.


위장약라니티딘(복약) 일정 기간 이상을 꾸준히 드셔야 합니다. 위궤양의 경우는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병원에 상의 후 약을 중단하셔야 하나 위염의 경우는 증상이 소실되면 약을 바로 중단하시는 것이 바람직 하므로 약의 복용/중단의 여부는 반드시 병원과 상의하여 정하셔야 합니다.
월간의약정보 2003. 1.이상인 선생님의 글
PPI(주의) 위산에 불안정한 약물로 장용정/과립/캡슐의 형태인 약물이므로 분쇄하면 안됩니다.


(복용)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원칙이긴 합니다 ^^)


모티리움, 레보설피리드(주의) 여성의 경우 생리연장/무월경이 올 수 있고, 프로락틴혈중농도 증가로 가슴이 부풀고, 유즙이 나올 수 있으나 이며, 복용을 중단하면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수크랄페이트(복용) 음식물에 의해 희석되어 약효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공복에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변비나 갈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멕소롱(복용) 식전 30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월간의약정보 2003. 1. 최병철박사의 임상약학 지상강의(17)
(참고) 위산/담즙/췌장액의 분비는 촉진하지 않고 상복부 위장관의 운동성을 촉진시킵니다. 위 수축력이 증가하고 유문괄약근 및 십이지장이 이완되며, 십이지장 및 공장의 연동운동이 증가됩니다. 하도식도괄약근압이 증가하고 휴지기 식도의 긴장도가 항진되며 위배출시간이 촉진됩니다. 화학수용체발동대에서 구토에 대한 활동역치를 증가시키고 구심성 장신경으로부터의 신경전달을 억제하여 구토를 억제합니다.
(주의1) 추체외로계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경축, 하지가 스멀거리는 느낌, 팔/다리 경직에서 조절불능, 공포감, 신경예민, 우을감, 불안정, 신경과민, 심박이상, 피로감, 손떨림, 혀의 움직임 이상, 균형소실, 보행이상등)
(주의2) 설사, 졸음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드물게 유방통, 유즙분비증가, 생리불규칙, 우울증, 변비, 오심, 피부발진, 불면, 구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의3) 알코올과 병용시 알코올의 흡수를 증가시킵니다. 시메티딘/디곡신과 병용시 이 약들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항콜린성 진경제부스코판, 브롬화옥틸로늄, 파파베린, 피나베리움, 히오스시아민(복용) 식전 30~6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월간의약정보 2003. 1. 최병철박사의 임상약학 지상강의(17)
(참고) 신경절후섬유의 부교감신경 효과장기인 평활근, 분비선, 중추신경부위의 acetylcholine의 muscarine작용을 억제합니다. 과량시 자율신경절 및 신경근 접합부의 nicotine 수용체를 차단합니다.
(주의) 구갈, 변비, 미각이상, 뇨저류, 시야몽롱, 안내압상승, 심계항진, 빈/서맥, 두통, 안면홍조, 졸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약기 본변비는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에 의지하시는 것보다는 생활습관을 고치시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메디버 자료실
1) 식사요법 : 배변반사를 위해서 끼니를 거르지 않고 제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변의 부피를 형성할 수 있는 섬유소음식을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2) 배변습관 : 매일 아침 같은 시간대에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들인다. 3) 항문괄약근운동 : 케켈운동을 매일 지속하면 폐쇄형 변비의 경우 항문 괄약근과 주변부-골반저 근육-의 강화로 변비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 아산병원 biofeedback 치료-메디버 자료실 2ockleeryh 님의 블로그
(주의)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복약) 듀파락, 마그밀 등을 복용할 때는 물을 자주 많이 마셔야 합니다.
(참고) 변비약의 약효발현 시간은 마그밀(염류하제,30분~3시간), 바사코딜(자극성하제, 6~10시간), 피실리움/폴리카보필(팽윤하제, 12~24시간), 도큐세이트(연변하제, 24~72시간), 락툴로즈(삼투성하제, 24~48시간) 입니다.
비사코딜(주의) 우유/제산제와 병용시 위벽자극 및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월간의약정보 2003. 1. 최병철박사의 임상약학 지상강의(17)
(주의2) 부수거나 씹어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무타실산(주의) 식이섬유중 차전자피제제는 복용 후 바로 누우면 소화관 안에서 부풀어 오심, 구토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복용후 바로 누우면 안됩니다.


(복용) 반드시 다량의 냉수와 함께 잘 저어서 복용하세요.


마그밀(복용) 제산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약물입니다. 제산제의 효능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식후 30분 보다는 공복에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의) 저혈압, 부정맥, 졸음, 혼수, 근무력감/마비, 호흡곤란, 졸음 등의 현상이 과다 복용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의 대량투여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주의2) 지나치게 과량의 우유와 함께 복용할 경우 milk-alkaly syndrome이 유발되어 고칼륨혈증, 알칼로시스, 신결석, 요산질소 및 크레아티닌농도 증가 등의 이상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의3) 신장기능이 이상이 있으신 경우는 반드시 병원/약국에 알리셔야 합니다. 신장으로 배설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농도증가로 인한 이상반응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항진균제이트라코나졸(복용) 식사직후 바로 복용하는 것이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고,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복용2) 식사직후 복용이 불가능할때 혹은 H2 blocker와 함께 복용시는 탄산음료와 함께 드시면 됩니다. 제산제의 경우는 이트라코나졸을 드시고 30분 정도 후에 따로드시는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주의)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 복용중 음주는 금해주세요.


플루코나졸(주의) 혹시 당뇨약, 수면제, 고지혈증약, 알러지약중 드시는 것이 있으시면 그 사실을 병원/약국에 알리셔야 합니다.


뉴론틴(복용) 복용 중 속이 쓰려서 겔포스, 알마겔 등 제산제를 드시려면, 뉴론틴의 약물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약 2시간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주의)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 복용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르필서방정(복용) 탄산음료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며, 씹어먹거나 부셔서 복용하면 안됩니다.


니트로글리세린(보관) 오래두면 약효가 없어지므로 정해진 용기-차광기밀-에 잘 보관하고, 가급적 적은 양을 투약받아야 합니다.


(사용) 혀끝으로 느껴봐서 짜릿한 느낌이 들지 않으면 약효가 사라진 것일 수 있습니다.


(복용) 혀 밑에 넣어 두셔야 하며 삼키시면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치옥타시드, 뉴로패시드(복용) 식전에 복용해야 하며, 우유, 철분제와 함께 드시면 안됩니다.


자이로릭(복약) 혈압약을 드시고 계시면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혈압약 중 치아자이드계 이뇨제가 통풍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철분제(금기) 녹차, 감, 칼슘제(미네랄)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주의) 위부 불쾌감,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변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복용) 공복시 복용하시는 것이 흡수가 가장 잘되며 오랜지쥬스-비타민씨-와 함께 드시면 흡수가 더 잘될 수 있습니다. -칼슘강화제품은 제외-, 적혈구의 평균수명인 120일 정도는 이어서 복용하시는 것이 효과의 지속면에서 좋습니다. 가능하시면 고기종류도 꾸준히 드시는 것이 빈혈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OTC게시판 255번 맑은 뜻 선생님의 게시물

디트루시톨(복용) 복용후 갈증이 나므로 저녁보다는 아침에 복용하시고, 물을 많이 드세요.


알파1차단제, 전립선약(주의) 처음 복용할 때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혈압) 혈압강화효과가 지나치게 증가할 우려가 있으 조제 전에 혈압약 복용사실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면역억제제(주의) 예방접종할 때 의사에게 반드시 알리셔야 합니다.


로아큐탄(복용) 지용성이므로 식후 즉시 드시는 게 좋구, 식사를 못한 경우 우유와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금기) 가임여성은 기형아 출산의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피임을 하셔야 합니다.


(주의) 간혹 안면건조, 입술건조가 있을 수 있으니, 보습제 또는 립밤을 사용하세요.


(햇빛) 햇빛에 예민해질 수 있으니 외출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세요.


(금기) 독시계열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뇌압상승으로 가성뇌종양, 두통 등의 위험이 있으니 감기약 등 복용 전에 로아큐탄 복용사실을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포사맥스, 악토넬(증상) 복용 중에 정강이, 발목 등이 아플 수 있습니다.


(주의) 식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식전 1시간 전에 물 2컵 이상과 함께 복용하며, 복용후 바로 누우면 안됩니다.


푸링,슈가펜,써모펜(기전) 중추흥분작용이 있어서 처음 드시는 분들은 심장이 벌렁벌렁 거린다거나, 누군가와 싸우고 싶은 충동을 느끼실 정도로 붕뜨는 느낌과 함께 흥분을 느낄 수 있으므로 복용중 너무 심하다고 생각되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에게 전화해 주세요.


(주의) 고혈압 환자는 처방 또는 조제 전에 말씀해 주세요. 약 인근에 카페인 음료는 피해주세요.


흡입제(사용) 추진액이 있는 흡입제는 천천히 오래 들이마시고, 분말로 들어가는 것은 한꺼번에 슉~ 빨리 들이켜야 합니다. 일부의 흡입제는 흡입시 느낌이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주의) 구내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반드시 입안을 헹궈야 합니다.


안약기 본(사용) 안약을 넣은 후 비루관을 눌러주면 약이 목으로 잘 넘어가지 않아, 안약의 쓴맛을 안 느낄 수 있습니다. 용기가 눈에 직접 닿지 않게 써주세요. 두가지 이상의 안약을 사용하는 경우는 간격을 3-5분 정도 띄우고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일반적인 안약들은 뚜껑을 열고 1달 정도 경과시에는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스타시스(사용) 흔들어 사용하세요


인슐린(주사)(보관) 냉장보관하셔야 하며, 과격하게 흔들면 거품이 나고, 액이 투명해지면서 인슐린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보관2) 개봉 후 실온에서 4주간 보관 가능하므로 여행시에 굳이 얼음주머니 등과 함께 보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s모프 게시판 6432번 게시물 mind power 선생님의 답글

외용제기본(사용) 많이 바르신다고 효과가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씻으신 후에 발라주시면 약의 흡수가 좋아집니다.


(주의) 외용제는 바르는 면적에 비례해서 흡수량이 많아집니다-이상반응의 우려가 커집니다-. 넓게 쓰시기 보다는 가급적 심한 부위 위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쎄레스톤G(주의) 귀에 부담을 줄 수 있는 항생제가 포함된 약입니다. 귓 속에는 쓰시지 말아 주세요


니조랄(사용) 두피에 스며들어야 효과가 발휘되는 약입니다. 약의 흡수를 돕기 위해서 깨끗이 머리를 감고 나서 쓰시는 것이 좋으며 거품을 낸 후 약이 흡수될 수 있도록 5분 이상 기다리셨다가 헹구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다라크림(사용) 잘씻고 말리신 후, 사마귀 부위에만 발라주세요. 넓게 바르는 경우 자극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ETC게시판 12035번 아름다운 소나무 선생님 게시물 삼남매맘 선생님의 답글

이용액(사용) 2~3분 정도 손에 쥐고 차갑지 않도록 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페나드린(주의) 입안에 오래 넣고있게 되면 약이 닿았던 부분에 이상감각이나 마비감이 올 수 있습니다. 물과 함께 빨리 삼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코스타틴(용법) 흡수가 되지 않고 배설되는 약물입니다. 가글로 처방이 나온 경우 입안에 닿았던 약물만 효과가 있습니다. 빨리 삼키실 수록 효과가 감소하므로 일정시간 이상 가글을 해주세요.


SSRI계 항우울제(주의) NSAIDs와 병용투여할 경우 위장출혈위험이 크게 증가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약준모 ETC게시판 12163번 풀빛님 게시물

코엔자임 Q10(주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약을 복용중이시거나 저혈당이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약준모 s모프게시판 6421번 진진아빠 선생님 게시물오레건 주립대의 Linus Pauling Institute 해당자료링크
(주의2) 혈소판수치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출혈을 유발하였다는 보고는 없으나 혹시 모르니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혈액응고방지 목적의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의 주의를 요합니다.
(주의3)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저혈압이시거나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의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주의4) 간장질환이나 간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약물을 드시는 분들은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참고) Coenzyme Q10의 합성은 혈중에 순환되는 지방의 농도에 의존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HMG-CoA reductase inhibitor -스타틴-의 복용시 Coenzyme Q10의 합성이 저해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시는 환자분에게 Coenzyme Q10의 섭취는 권장할 만 합니다.